>   미래광장   >   홍보관   >   언론보도

언론보도

[문화일보] “국민 공감하는 미래전략 새로 만들어야”

작성일 : 2021-06-28 작성자 : 국회미래연구원

	



 “국민 공감하는 미래전략 새로 만들어야”





김현곤(사진) 국회미래연구원장은 25일 “기존에 정부 주도로 만들어지고 추진되는 국가 미래 전략은 근본적인 한계를 안고 있다”며 “국민 공감과 사회적 합의를 바탕으로 한 미래 전략을 새롭게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회미래연구원은 2018년 5월 국가 중장기 발전 전략 도출을 목표로 설립된 국회 소속 연구기관이다.


김 원장은 이날 서울 영등포구 여의동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에서 열린 ‘전경련 국제경영원 CEO 조찬 강연’에서 ‘대한민국의 미래 발전 전략’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김 원장은 “기존 국가 미래 전략은 정부 주도로 만들어지는 탓에 5년 단위의 정부 임기 중에만 지속할 수 있다”면서 “이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국민과 전문가 의견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새로운 국가 미래전략의 조건으로 인공지능(AI)·기후위기·인구구조 변화·국제 질서 재편 등과 같은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하되, 저출산 및 고령화·경제적 불평등 및 양극화·사회 갈등·일자리 및 교육 문제 등과 같이 누적된 경제·사회적 문제 해결에 이바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로운 국가 미래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관점의 전환이 필요하다”면서 “국정운영이 아닌 국민 개개인의 삶으로 관점을 확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원문 :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21062501073203011001

이관범 기자 (frog72@munh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