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광장   >   홍보관   >   언론보도

언론보도

[한경비즈니스] "싱크탱크 트렌드에서 찾아본 키워드는 ‘독립’ 그리고 ‘미래’에 있다."

작성일 : 2019-02-26 작성자 : 국회미래연구원

	

[한경비즈니스] 

"싱크탱크 트렌드에서 찾아본 키워드는 ‘독립’ 그리고 ‘미래’에 있다."


민간 연구소는 아니지만 미래에 집중하는 융합 연구를 시도하는 국회 미래연구원도 주목된다. 국회가 출연해 지난해 5월 개원한 신생 연구 기관으로, 경제·외교·사회·과학기술·외교안보 등 전 분야를 아우르는 연구를 하고 있다. KDI 교수와 미래전략연구원장을 거쳐 국회 미래연구원장이 된 박진 원장은 “연구 기관이 지향해야 3대 가치라면 융합성·중립성·미래지향성이며 그중에서도 미래 연구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며 “정부의 정책 결정을 돕는 것과 함께 중요한 역할은 미래의 방향성에 대해 ‘자명종’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 이대로 가면 미래에 어떠한 일들이 벌어지는지, 바꾸지 않으면 어떤 위험이 닥치는지, 어떻게 바꿀 것인지 등에 대해 현실감 있게 보여주는 미래 연구가 한국형 싱크탱크의 내일을 그리는 핵심이 될 것이라는 의견에 귀추가 주목된다. 


원문: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50&aid=0000049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