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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보도

[IT조선] “한국 학생들 디지털 문해력은 OECD 최하위권 수준…미래 교육시스템 전환 필요” [세계의 SW교육⑨]

작성일 : 2024-01-11 작성자 : 국회미래연구원

	


“한국 학생들 디지털 문해력은 OECD 최하위권 수준…미래 교육시스템 전환 필요” [세계의 SW교육⑨]


인터뷰. 여영준 국회미래연구원 부연구위원

2024년 초등학교 입학생부터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언어 능력’, ‘수리력’과 더불어 ‘디지털 능력’을 중요 능력으로 내세우고 있다. 디지털 기기와 정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디지털 리터러시에 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하지만 한국 학생들의 디지털 문해력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최하위권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OECD의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만 15세 학생들은 온라인에서 사실과 의견을 식별하는 능력이 25.6%로 OECD 평균인 47%보다 낮게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여영준 국회미래연구원 혁신성장그룹 부연구위원은 학교 현장에서는 인문학 교육 등 기초소양 교육의 강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IT조선은 여영준 부연구위원을 만나 향후 공교육의 지향점에 대해 들어봤다.


-디지털 리터러시란 무엇인가. 그 중요성과 강화 방법이 궁금하다.


‘문해력(literacy)’ 개념은 사전적으로 “글 또는 문자를 읽고 이해할 줄 아는 능력”을 의미한다. ‘디지털 리터러시’란 ‘디지털 기술 및 관련 데이터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고, 활용 및 재구성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디지털 리터러시는 단순히 인공지능(AI)기술과 디지털 도구를 잘 활용하는 기능적인 역량을 의미하는 것만은 아니다.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데이터·정보와  AI기술이 내놓는 결과물에서 맥락을 읽어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역량도 포괄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기술에 대해 다양한 방면에서 관찰하고 비판하는 교육을 하기 위해선 인문학적, 기초적 소양과 접근이 요구된다. 이런 측면에서, 학교 현장에서는 인문학 교육 등 기초소양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또한 디지털 시민성 및 윤리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 확대가 필요하다. 특히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학생들이 디지털 시대 기술에 대한 맹목적 신뢰를 하는 수동적 주체가 아닌, 기술이 제시하는 여러 가지 대안 중 최선의 선택지를 결정할 수 있는 주체가 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해야 한다.


개인정보와 데이터의 중요성 교육도 필요하다. 일상생활에서 누적되는 디지털발자국(구매 이력 및 검색어 기록 등과 같은 온라인활동에서 남긴 개개인의 주요 디지털 기록)이 기술의 방향성을 결정한다는 점을 알려줘야 한다. 즉, 책임성 있는 디지털 시민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윤리의식과 실천의식을 함양하도록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개발하고 확산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기술의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기술 적용에 따라 어떠한 결과와 상황이 벌어질 수 있을지 다각도로 상상하고 토의하는 방향의 교육 방식을 추천한다.


-국회미래연구원은 SW 교육 필요성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 SW 공교육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부분이 있나.


국회 역시, 인공지능 시대 교육개혁의 필요성에 대해서 주목하고 있다. 지난해 5월 '인공지능(AI) 시대의 교육개혁, 무엇부터 해야 하는가?'를 주제로 제4회 국가현안 대토론회(국회 주최, 국회사무처 및 국회미래연구원 주관)를 개최한 바 있다.


해당 행사에서는 선진국 진입과 인공지능 시대에 당면해 우리 교육에 대한 시대적 요구가 격변하고 있다는 공감대 형성을 바탕으로, 우리 교육의 고질적 난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교육개혁을 이뤄내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자 했다.


현재는 국회 내 소속기관들이 함께 공동연구체계를 구성해, 'AI 시대 교육개혁의 필요성과 학생의 교육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개혁의 방향 및 입법·정책과제'를 제시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관련 연구 내용은 2월 중 보고서 형태로 발간될 예정이다.


-우리나라의 현재 교육 시스템에 대해 어떻게 분석하고 있나.


한국은 현재 최상위 학생은 감소하는 반면 하위 학생은 증가해 학력 격차가 확대되는 추세다. 더불어 학령인구 감소 추세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학생들의 성취 수준이 하향 평준화되고 중위권 학생이 더욱 소멸하는 현상이 향후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학령인구 감소와 디지털 전환 중심 기술변화가 중심이 될 시대에 교육개혁의 방향을 “모든 학생의 수월성 제고를 위한 교육”으로 재설정하고, 수월성과 보편성의 조화를 도모하는 미래인재 양성 정책추진을 이뤄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시스템은 정부 주도로 국가 차원의 교육정책을 펼치는 형태로, 인적·기술적 자원 등 투입에 있어서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교육부는 디지털 시대 교육시스템의 전환을 도모하기 위해, 2025년부터 AI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국가 차원으로 디지털 교과서를 전체 학생에게 도입하는 경우는 전 세계적으로 손에 꼽힌다.


이에 AI 교과서 등 신기술과 첨단 인프라가 교육 현장에 도입되면, 학생 개개인에게 맞춤화된 교육을 실현하고, 교육의 질이 제고될 것이라는 장밋빛 청사진이 펼쳐지고 있다.


하지만 정부 주도로 관련 정책들의 추진이 학생들 디지털 역량을 키울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기술 중심 및 공급 주도 접근에 주로 기반하고 있는 듯한 양상이기 때문이다. 단순히 교과서를 AI 디지털 교과서로 교체하고, 유무선 통신 네트워크 등 인프라 구축을 확대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디지털 문해력은 OECD 회원국 중 최하위권 수준이라는 분석 결과는 교과과정과 수업 내용의 개편이 없이는 학생들의 디지털 기술에 대한 종속성이 확대되고,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을 키워나가는 데 제약이 클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렇다면 공교육 미래 발전 방향은 어떻게 가야 할까.


우리나라의 경우, 디지털 도구를 활용한 수업 도입은 강조되는 반면, 디지털 시민성·디지털 윤리의식·컴퓨팅 사고력 등 기초 소양을 학습할 수 있는 수업이 여전히 부족하다.


‘디지털 리터러시’라는 기반 역량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기술 활용도와 학습 성취도가 결정된다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학생들의 보편적 기본권으로서 디지털 리터러시를 강조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 교과과정 간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디지털 전환 시대 미래인재에 대한 개념화와 요구되는 역량에 대한 정립이 필요하다. 이후 디지털 리터러시를 구성하는 구성요소(소양)를 세분화하고, 해당 요소들을 어떻게 현행 교과와 연계할지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교과와 상호연계 되고, 단계별 교육과정 간 연계성이 확보될 수 있게 단계별 기준(안)을 마련해야 한다.


미래 교육시스템에서는 학교 현장의 축적된 자산으로서 교사의 역할에 더욱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고유한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이 새로운 지식을 창조할 수 있도록 촉진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이에 교사 처우 개선, 디지털 역량개발을 포함한 교사를 위한 전문 역량개발 로드맵 마련, 단기 집중연수형태의 프로그램이 아닌 평생 학습으로서 교사들의 연수 프로그램 확대가 요구된다.


세계적으로 교육자치를 기반으로 지역 특수성이 고려된 교육 비전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독일의 경우 "교육 콘셉트 없이 디지털 인프라 확충은 없다"는 원칙에 따라, 지역의 특수성과 맥락적 요소들을 고려한 학교 현장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지방정부와 교육청 등은 지역 고유의 디지털 교육 콘셉트를 개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교육체계 개편, 교사양성 및 연수체계개편 등 계획을 마련할 의무를 지닌다.


한국도 지역별 맞춤형 미래 디지털 교육으로의 전환계획과 전략 이행을 이뤄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선 지역 고유의 교육문제 탐색, 중장기 비전 및 지역 교육시스템 콘셉트 개발을 위해 지방의 역량과 전문성 강화가 우선이다.


- 출처 : IT조선

https://it.chosun.com/news/articleView.html?idxno=2023092108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