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광장   >   홍보관   >   보도자료

보도자료

청년 기업가정신 향상 위한 대학교육 방향 제시

작성일 : 2021-12-09 작성자 : 국회미래연구원



국회미래연구원, 청년 기업가정신 향상 위한 대학교육 방향 제시

- 기업가정신, 대학생의 창업, 취업 및 진로, 대학생활 영역에 영향 미쳐 -





국회미래연구원(원장 김현곤)은 청년층의 기업가정신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의 방향성을 탐색한 「국가미래전략 Insight」제32호(표제: 청년층의 기업가정신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 방향 탐색)를 12월 9일 발간했다.


저자인 성문주 부연구위원은 현재 우리나라의 기업가정신 수준이 높지 못하며 노동시장 진입을 준비하거나 경력초기에 있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기업가정신 향상을 위한 대학교육에 변화와 혁신이 필요함을 시사했다.


최근 지속되는 저성장과 4차산업혁명에 따른 변화에 성공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기업가정신이 강조되고 있다. 기업가정신이란 주도적으로 기회를 포착하고 위험을 감수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경제적ㆍ사회문화적으로 가치가 있는 상품, 서비스, 프로세스로 만들어내는 역량을 의미한다.


연구 결과, 기업가정신은 대학생의 창업, 취업 및 진로, 긍정적인 심리사회적 상태 및 태도, 대학생활 영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교육이 기업가정신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확산을 통해 청년층의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고 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가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창업ㆍ창직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년층과 우리 사회의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기 위하여 대학의 역할, 교육 패러다임, 교육내용과 방법 측면에서 변화가 필요함이 드러났다.


대학교육 실천의 변화와 사회적 안전망 확충을 통해 도전에 따른 실패위험의 사회적 공유 등 사회문화적 요인의 변화와 정부규제 혁신 및 창업지원 프로세스 개선 등 제도적 요인의 변화도 함께 이루어져야 함도 시사했다.


성문주 박사는 “본 보고서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대학생에 대한 기업가정신의 역할 및 증진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네덜란드 대학에서의 기업가정신 교육 사례를 통해 시사점을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문의 관련 연락처】
- 보도내용 문의 : 성문주 부연구위원(02-2224-9826)
김여주 행정원(02-2224-9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