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광장   >   홍보관   >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23회 '금요 브라운백 미래 세미나' 개최(11.30) - 김헌식 동아방송예술대 교수 "문화 트렌드 담론의 편향과 문화적 미래 연구" 주제 발표

작성일 : 2018-11-27 작성자 : 국회미래연구원

국회미래연구원 박진(朴進) 원장은 국회 내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2018년 11월 30일(금) 11시 40분부터 국회의원회관 2층 제1간담회실에서 ‘금요 브라운백 미래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김헌식 동아방송예술대 초빙교수가 “문화 트렌드 담론의 편향과 문화적 미래 연구”를 주제로 발표한다. 김헌식 교수의 이력과 발표문 요약은 아래와 같다.


[발표문 요약]

해마다 가을이면 다음해를 전망하고 예측하는 트렌드 서적과 담론들이 봇물을 이룬다. 어느새 하나의 트렌드 예측 산업이 되어 불안한 미래에 대하는 대중적인 관심을 이끌고 있다. 하지만 이런 트렌드 예측 산업은 일정한 편향을 이루고 있으면서 현실과 다른 측면을 부각하고 있다. 특히 트렌드의 공공성은 간과되고 비즈니스 관점의 상품성과 밀접할뿐더러 언론을 위한 담론에 그치는 경우도 빈번하다. 무엇보다 대부분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장기적인 트렌드 연구와 문화적 관점의 미래 연구 작업의 본질을 간과하게 만든다. 따라서 본 강의를 통해 트렌드 연구의 편향은 물론 미래연구에서 문화적 관점이 새삼 강조되어야 하는 지 살핀다.(끝)


문의: 국회미래연구원 연구지원실장 김홍범(02-786-2199, hbkim@naf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