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광장   >   홍보관   >   보도자료

보도자료

2019-6회 「미래사회와 교육패러다임의 전환」 금요 브라운백 세미나 개최(이민경 대구대 교수)

작성일 : 2019-01-31 작성자 : 국회미래연구원

국회미래연구원 박진(朴進) 원장은 국회 내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2019년 2월 8일(금) 11시 40분부터 국회의원회관 2층 제1간담회실에서 ‘금요 브라운백 미래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이민경 대구대학교 교직부 교수가 “미래사회와 교육패러다임의 전환”를 주제로 발표한다. 발표문 요약은 아래와 같다.


<발표문 요약>

4차 산업혁명을 주창한 세계경제포럼(WEF)을 비롯한 다양한 미래전망들은 앞으로 가장 급속하게 시스템 재편이 필요한 분야 가운데 하나로 교육을 꼽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미래세대는 그에 적절한 능력을 필요로 하게 되고, 이는 자연스럽게 전통적인 교육시스템의 변화를 요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미래 핵심역량의 대두와 이로 인한 새로운 교육방향성에 대한 다양한 담론들은 이러한 시대를 반영하는 목소리다. 기존의 구조와 체제를 무너뜨리는 매우 강력하고 새로운 혁신에 대한 상징적 언어인 ‘파괴적 혁신’은 교육의 장에서도 ‘파괴적 수업(disrupting class)’을 주창하는 교육혁신 담론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 기반하여 한국교육현실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미래세대를 키우는 교육이 담당해야 할 몫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문의 : 국회미래연구원 연구지원실(02-786-2190, brownbag@naf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