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광장   >   홍보관   >   보도자료

보도자료

2019-15회 「미래 시나리오 및 정책변수 도출연구(국제정치분야)」 금요 브라운백 세미나 개최(김태형 교수(숭실대 정치외교학과))

작성일 : 2019-04-16 작성자 : 국회미래연구원

국회미래연구원(원장 朴進)은 국회 내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2019년 4월 19일(금) 11시 40분부터 국회의원회관 2층 제1간담회실에서 ‘금요 브라운백 미래세미나’를 개최한다. 연구원은 브라운백 미래세미나를 통해 2018년 연구사업인 “13대 분야별 미래예측을 통한 정책과제 도출” 결과를 매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김태형 교수(숭실대학교 정치외교학과)가 국제정치분야를 발표하며, 발표문 요약은 아래와 같다.


<발표문 요약>

2050년 국제정치의 선호 시나리오는 현재의 국제정치 상태와 속성이 크게 변화하지 않고 지속되는 것이다. 즉 미국의 상대적 권력우위 지속, 일본 군사대국화 제한, 경제적 상호의존과 국제제도의 유용성 확대, 중국 권위주의 완화인 것이다. 반면에 피해야 할 시나리오는 현재의 국제정치 상태와 속성이 급변하여 중국의 미국에 대한 우위와 권위주의 심화, 일본 군사대국화, 경제적 상호의존과 국제제도의 영향력 약화 등이다. 이러한 우려상황을 회피하고 선호 시나리오의 실현을 위해 우리는 한국의 국력 증대와 다자안보 체제 구축, 한미동맹 유지, 남북한 협력 강화, 경제공동체 구축 및 경제다변화 등의 정책을 제언한다.


문의 : 국회미래연구원 연구지원실(02-786-2190, brownbag@naf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