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광장   >   홍보관   >   보도자료

보도자료

2019-19회 「미래 시나리오 및 정책변수 도출연구(식량·수자원분야)」 금요 브라운백 세미나 개최(조만석 박사(국토연))

작성일 : 2019-05-14 작성자 : 국회미래연구원

국회미래연구원(원장 朴進)은 국회 내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2019년 5월 17일(금) 11시 40분부터 국회의원회관 2층 제1간담회실에서 ‘금요 브라운백 미래세미나’를 개최한다. 연구원은 브라운백 미래세미나를 통해 2018년 연구사업인 “13대 분야별 미래예측을 통한 정책과제 도출” 결과를 매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조만석 책임연구원(국토연구원 국토환경·자원연구본부)가 식량·수자원분야를 발표하며, 발표문 요약은 아래와 같다.


<발표문 요약>

인간이 삶을 영속하는 데에 무엇보다 먼저 필요한 것은 바로 마실 물과 먹을 식량의 확보이다. 식량·수자원 분야 연구에서는 기후변화와 인구감소 등 눈앞에 닥친 미래 환경변화에 따라 식량·수자원분야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날 수 있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고찰해 보았다. 주요동인으로 수량, 수질, 식량안보, 식습관, 기술 변화의 5가지를 두고 예측한 미래에서 기후변화로 급변하는 우리나라 농업환경과 지역 간 격차가 극심해지는 수자원수급이 예측되었다. 이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 식량생산기반 강화와 분산·자립형 물공급 체계 구축 등의 정책 방안이 개혁과제로 제시되었다.


문의 : 국회미래연구원 연구지원실(02-786-2190, brownbag@naf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