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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리프형 심층분석 보고서

주요 미래이슈를 적시에 심층분석하여 브리프 형태로 제시합니다
ㆍ「국가미래전략Insight」(2020.08 ~ 현재), 「Futures Brief」(2021.07 ~ 현재)
ㆍ「국제전략Foresight」(2020.09 ~ 2022.12), 「국민행복Focus」(2022.06 ~ 2022.12)
「Futures Brief」 우리나라 인구구조 현황과 문제점 <제25-2호>

작성일 : 2025-06-19 작성자 : 안수지, 장채윤, 권승은

본 브리프는 통계청, OECD, WHO 등의 인구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인구구조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있다. 브리프는 낮은 출생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표로, 조혼인율(인구 1,000명당 혼인 건수)의 감소와 초산연령의 지연을 꼽았다. 조혼인율은 1980년 기준 10.6건에서 2022년 3.7건으로 전반적인 감소 추세에 있며, 초산연령은 1993년 기준 약 26세였으나 2023년 기준 약 33세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브리프는 모수로서의 가임여성 인구가 2023년 1,200만명에서 2039년에는 834만명으로 지속 감소함에 따라, 합계출산율이 1.0명으로 증가한다고 가정하더라도 2039년 출생아 수는 23.4만 명으로 추정되어 현재 출생아 수인 23.8만 명 수준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브리프는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문제점으로 기대수명(출생아가 앞으로 살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생존연수)과 건강수명(기대수명에서 질병 혹은 부상으로 활동하지 못하는 기간을 차감한 기간) 간의 격차 증가, 급격한 노년부양비(15-64세의 생산연령인구 100명이 부양해야 하는 노령인구(65세 이상) 비율) 증가를 짚었다. 우리나라의 기대수명은 1981년 66.7세 대비 2021년 83.6세로 약 17세 증가했고, 건강수명은 2000년 66.6세 대비 2021년 72.5세로 약 6세 증가하여 우리나라 기대수명과 건강수명 간 격차는 OECD 내에서 낮은 수준으로 평가되지만 그 격차는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노년생활 중 건강하지 않은 기간이 증가하는 것을 의미한다면서, 고령인구 비중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를 고려할 때 향후 보건 재정의 부담으로 이어질 것으로 브리프는 내다봤다. 노년부양비는 2025년 29.3에서 15년 후인 2040년에는 약 2배인 59.1로 증가하고, 2072년에는 104.2로 현재의 3.6배에 해당하는 부양 부담을 가지게 될 것으로 예측되는데, 동 기간 동안 노년부양비 증가분은 OECD 평균 15.8인데 반해 한국은 4배 수준인 59.3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유례없는 급격한 변화가 될 것이라고 브리프는 전망했다.
브리프는 인구구조의 변화와 관련하여 20년 전을 기준으로 개인의 평균적인 생애주기, 특히 취업, 초혼, 사망 평균 연령이 눈에 띄게 지연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 첫 취업 연령은 2000년 대비 2020년에 남성은 4.3세 지연(26.7세→31.0세), 여성은 7.2세(23.8세→31.0세) 지연됐음에도, 주된 일자리 퇴직 연령은 다소 앞당겨져(남성 52.2세→51.3세, 여성 48.1세→47.7세), 주된 일자리에서의 노동 생애주기는 축소됐다. 노동시장을 이탈한 실질 은퇴 연령은 2000년 대비 2022년에 남성 1.8세(63.6세→65.4세), 여성 4.6세(62.8세→67.4세) 지연되어, 주된 일자리 퇴직 후 고령자의 노동시장 잔존기간은 길어졌다. 또한 브리프는 평균 사망 연령이 2000년 대비 2022년에 비약적으로 상승(남성 61.3세→73.0세, 여성 70.9세→80.5세)함에 따라, 주된 일자리 퇴직은 물론 실질 은퇴 시점부터 사망 시까지 기간이 2022년 기준으로 남성 7.6년, 여성 13.1년으로 길어졌다면서, 임금소득이 부재한 가운데 노인층의 빈곤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내다봤다.
브리프를 작성한 인구센터는 출생아 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임여성 인구가 급감하는 상황에서 “인구감소 대응을 미래의 문제가 아닌 현재의 위기 상황으로 인식하고 즉각적이고 과감한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면서, 무엇보다 출산율 제고를 위해서는 개인의 혼인 및 출산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정책들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첫째, 경제적 불확실성 증가에 따라 출산의향이 감소하므로, 사회전반적 소득수준 증가, 일자리 안정 등 경제적 안정 및 성장 정책 필요
둘째, 육아휴직제도 등 일․가정 양립 정책의 적극적 확보와 직접적 양육비 지원 및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 장기적 가족수당 제도 등 종합 정책 패키지 필요
셋째, 성평등 의식이 강한 사람들의 경우 사회 전반의 성역할 분담 여부에 따라 출산의향이 달라지므로, 성평등 의식 확보를 위한 교육정책 및 남성 돌봄참여 유도를 위한 제도적 유인책 병행 필요
넷째, 혼인·출산·가족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에 발맞추어 다양한 가족 형태를 포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 틀 유연화 필요 등을 제안했다.
아울러 인구센터는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라 연금, 의료 등 복지체계 전반에 걸친 복지비용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특히 생산연령인구(15-64세) 감소 문제 대응을 위해 아래와 같이 노동시장 개편 및 생산성 제고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첫째, 중고령 노동자 활용을 위한 계속고용 정책, 양질의 비정규직 일자리, 맞춤형 일자리 마련 등 중고령 일자리 정책 재설계 필요
둘째, 경력단절 등 구조적 문제로 인한 생산가능연령대(15-64세) 여성의 노동시장 이탈 최소화 및 여성 노동시장 진입 극대화 필요
셋째, 이민 혹은 외국인 노동자를 통한 노동 공급 확충안 수립 필요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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