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시대 혁신을 통한 국가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교육의 변화가 요구된다. 노동시장 입직 준비 단계에 있는 대학생들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해 효과적인 학습지원에 관한 정책적 논의 및 지원이 필요하나 대학교육의 내용 및 과정의 변화 관련 논의에 비해 구체적인 교육 장면에서의 교육방법 변화에 관한 정책적 논의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다.
본 연구는 인재의 혁신역량 강화를 위한 대학교육의 변화 방향과 관련하여 학습지원의 효과성 증진을 위한 방향 및 방안의 탐색을 목적으로 하여 새로운 환경에서 강조되어야 할 학습패러다임, 학습유형 및 학습지원 전략을 바탕으로 개발한 ‘대학생의 혁신역량 향상을 위한 학습지원 진단지표(안)’와 시사점 및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