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연구   >   미래보고서   >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연구자료] 2050년에서 보내온 경고(13개 분야 모음집)

작성일 : 2019-07-03 연구 책임자 : 국회미래연구원

[연구자료] 2050년에서 보내온 경고(13개 분야 모음집)

국회미래연구원은 출범 이후 그 첫 연구로 미래를 형성하는 핵심 분야를 13개로 나누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예측하는 작업을 시도하였다. 분야별로 미래 주요동인을 선정하고, 2050년을 예측하여 이를 바탕으로 분야별 종합 시나리오와 정책과제를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13개 부문 대부분에서 이대로 간다면 암울한 미래가 펼쳐질 것으로 예측되었다. 암울한 미래를 피하고, 바람직한 미래를 실현키 위해 우리 사회의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된다. 이에, 국회미래연구원의 연구결과를 효과적으로 국회, 정부, 우리 사회에 알리고, 미래 대응에 대한 ‘경종’을 울리기 위해 중앙일보와 공동으로 ‘2050년의 경고’ 시리즈를 기획하게 되었다.


일간지를 통해 암울한 메시지를 보낸다는 것이 불필요한 사회 불안을 일으킨다는 우려도 있었다. 그러나 있는 그대로 암울한 미래를 소개하고 그 이면에 있는 바람직한 미래의 모습과 그 실현 방안을 함께 제시하는 것이 책임 있는 미래연구기관의 역할이라고 판단했다. 올해에는 13대 분야를 종합하여 2050년의 미래시나리오를 도출하고 그 중 우리 사회가 바라는 미래를 공론조사를 통해 찾아볼 예정이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각 분야별 외부연구팀과 보도를 위해 세 달 동안 지원을 아끼지 않은 중앙일보(담당: 최준호 과학&미래팀장)에 특별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마지막으로, 소개된 기획기사는 국회미래연구원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였으나, 일부 언론사적 관점도 포함되었다는 점을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