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래연구   >   미래보고서   >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20-38] 한국인의 미래 가치관 연구

작성일 : 2020-12-31 연구 책임자 : 민보경, 허종호, 이채정, 박성원

[20-38] 한국인의 미래 가치관 연구

급변하는 메가트렌드와 새로운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국인의 가치관을 추적하고 예측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치는 개인적 차원에서 개인의 선택과 살아가는 목적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집단 차원에서 사회 구성원들의 노력과 실천의 동기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가치관의 흐름을 추적하고 전망함으로써 향후 발생할 미래 이슈들을 예측하고, 현재 기성세대와 차이점을 가지는 미래세대의 가치관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한국인의 미래 가치관 조사’를 실시하였다. 2020년 기준 국내 거주 만 13세 이상 69세 이하 남녀 대상으로, 조사원이 가구를 직접 방문 조사하는 「면접조사」 방법을 원칙으로 하여 5,321명이 응답하였다. 분석 결과, 미래 이미지는 희망적이지만, 미래 나의 행복은 지금보다 나아지기는 힘들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10대와 20대 집단에서 미래를 더 희망적으로 평가했으며, 60대 이상, 가구소득 300만원 미만 집단에서는 희망적 평가가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미래에는 지금보다 공정성이 개선될 것이지만 갈등은 여전히 심각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공정성에 관한 4개 조사항목 모두 30년 후에는 훨씬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으나 우리 사회의 갈등에 대해서는 대체로 심각한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30년 후에는 지금보다는 약간 나아짐에도 여전히 심각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또한, 세대간 비교를 통해 다른 집단과 차별화된 미래세대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었다. 미래세대는 여가를 중요시 하며, 직업선택 기준으로 개인 적성이 직업 안정성보다 중요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미래세대는 새로운 가족 개념과 과학기술에 대한 수용도가 기성세대에 비해 높은 편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미래정책 및 장기 전략 수립을 위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가령, 연령이 높아질수록 행복이 감소하고, 가구소득이 증가할수록 행복이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낸 결과를 반영하여 향후 고령화 심화와 1인가구의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저소득층 독거노인에 대한 행복도 제고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본 조사를 통해 단순한 이분법적 사고로는 설명하지 못하는 세대별, 이슈별 복잡한 가치체계를 확인함으로써 국민의 다양한 지향 가치를 반영하고 조화로운 공통의 미래상 구현을 위해서는 다양한 국민 가치관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한 유연한 정책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향후 조사결과를 통해 한국인의 구성적·유동적·복합적인 가치체계의 흐름을 면밀히 분석하여 국가의 미래를 설계해야 할 것이다.